Categories: 경제

경제 용어 8 소형모듈원전 (SMR)이란? 한국 필리핀 FTA

몰라서 공부하는 경제 용어

우리나라가 원자력 강국 원자력 강국 하는데 문재인 전 대통령님 때 탈원전을 하려다 조금 약해지긴 했다. 그때 탈원전을 하면서 원자력 해체쪽으로 하겠다~ 기술 유지하겠다 했는데, 이번 정권 윤석열 대통령님으로 바뀌면서 다시 원전 가는 추세.

오늘은 소형모듈원전 SMR이 뭔지 궁금해서 공부

소형모듈원전이란…?

증기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하나의 용기에 일체화한 소형 원자로를 뜻한다.

기존 대형 원전 출력(1000~1500㎿급)의 3분의 1에서 5분의 1 이하 규모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300㎿급 이하를 소형원자로, 700㎿급 이하를 중형원자로로 분류한다. SMR은 송전망이 충분하지 않거나 외딴 지역에 소규모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개발됐다.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해 대형 원전의 핵심 기기인 원자로, 증기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압기 등을 하나의 용기에 넣은 원자로 모듈 형태로 일체화했다.

SMR은 여러 개 모듈의 전원을 개별적으로 끄고 켤 수 있어 출력 조절에 유연성이 높다.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기 위한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백업(back-up) 전원으로 활용 가능하다. 외부 전력이 필요한 펌프를 이용해 냉각재를 순환시켜야 하는 대형 원전과 달리 자연 대류를 통해 냉각재를 순환시킬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전력이 끊기거나 운전원의 별도 조작이 없어도 안전성이 확보된다. 냉각재는 원자로 냉각에 사용되는 물질을 뜻한다. 기존 원전은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물을 끓여 증기를 만들고 이 증기로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성한다. 핵분열에서 생성된 열을 증기발생기로 운반하는 물질이 원자로를 계속 식혀주는 역할을 해 냉각재로 부른다. SMR은 공장에서 모듈로 제작할 수 있어 건설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건설 부지 면적도 적어 운전 수명을 다한 석탄화력발전소 부지에 건설하는 것도 가능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형모듈원전 [small modular reactor] (한경 경제용어사전)

소형모듈원전 종류

경수로형

경수로형 SMR은 냉각재로 물을 사용하는 원자로다. 대형원전의 경수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덕에 인허가가 쉽게 떨어진다.

고온가스형(HTR)

고온가스형 SMR은 헬륨을 냉각재로 사용한다. 비활성 기체인 헬륨을 냉각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섭씨 1000도 수준의 초고온에서도 화학반응이 없다. 이와 함께 기존 경수로 원전 원료 대비 우라늄 농축도가 높은 삼중피복(TRISO) 핵연료를 사용한다. 테니스 공 크기 핵연료를 세라믹 등으로 3중 코팅해 외부 전원이 상실되거나 운전원 조치가 불가능한 극한 상황에서도 노심 용융이 발생하지 않는다.

용융염냉각형(MSR)

용융염냉각형 SMR은 핵연료가 냉각재에 녹아 있는 형태의 용융염을 연료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액체연료 원자로라고 불린다. 토륨, 불화우라늄, 지르코늄, 리튬 등이 섞인 용융염을 핵연료로 쓰는 MSR은 사고 위험이 감지되면 원자로 안의 핵연료가 저절로 굳어 중대 사고를 예방한다.
즉, 용융염이 핵연료의 방사성 물질을 구속하고 핵분열 생성물이 운전 중에 지속적으로 제거돼 원자로 정지 시 잔열도 고체 핵연료 대비 40% 정도로 낮아 고유 안전성이 높다. 연료와 냉각재를 한데 뭉쳐놓기 때문에 SMR의 가장 큰 장점인 소형화를 극대화할 수 있어 ‘선박용 SMR’도 개발 중이다

소듐냉각형(SFR)

주기율표의 11번째 원소 Na(나트륨)인 소듐을 냉각재로 활용하는 소듐냉각형 SMR 중에선 빌 게이츠가 투자한 미국 테라파워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지난달 SK그룹은 테라파워와 포괄적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맺었다. SK그룹은 테라파워의 SMR 기술,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역량과 SK의 사업 영역을 연계해 다양한 협력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형모듈원전 [small modular reactor] (한경 경제용어사전)

소형모듈원전 관련 기사

韓·필리핀 FTA 체결 … 日이 점령한 현지 車시장 집중 공략 (매일겨제)

한국이 경쟁력을 가진 소형모듈원전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점하는 원전산업 협력 MOU가 체결됐다.

이번 정권에서는 원자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려고 하나보네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안전도 좋지만 일단 국민이 살아야하지 않을까…?

아마 탈원전은 조금 빠르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해봄.

아마 SMR을 검색하면 SMR 관련주 얘기만 엄청 나올텐데 이참에 SMR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듯

 

minsu1000

Recent Posts

Me la pelas 뜻과 의미, 멜라펠라스, 스페인어 공부

Me la pelas 뜻과 의미, 멜라펠라스 멕시코 친구들과 팔씨름을 하는데 무식하게 강했다... 팔씨름에 지고 났더니…

5개월 ago

No digas mamadas 뜻과 의미, 노 디가스 마마다스, 스페인어 공부

No digas mamadas 뜻과 의미, 노 디가스 마마다스 오늘 수업이 끝난 후 호텔에서 쉬다가 헬스장에…

5개월 ago

A la orden pal desorden 뜻과 의미, 아 라 오르덴 팔 데소르덴, 스페인어 공부

A la orden pal desorden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아 라 오르덴 팔 데소르덴 이라는…

5개월 ago

No seas puto 뜻과 의미, 노 씨아스 푸토 스페인어 공부

no seas puto 뜻과 의미 공부하기 스페인어 멕시코 친구들과 수업을 들으러 가는데 그 날 우리를…

5개월 ago

선유기미 선유도 새로 생긴 밥집, 술집

선유도역 근처에 선유기미 음식점이 새로 생겼다. 몇 주 전부터 공사하는건 봤는데 오늘 방문했는데 오늘이 오픈날...?…

6개월 ago

등산기록 10, 100대 명산 감악산 주차장, 코스, 정상 후기

감악산 주차장과 코스 그리고 정상 후기를 써봅니다 친구들이랑 요즘 100대명산 깨기를 도전하느라 파주 감악산에 가봤음.…

7개월 ago